이강인, 홍명보호에서 '침묵'… 부활의 열쇠는 감독의 전술 변화?
이강인, 국가대표팀 내 위상 변화
이강인(24·파리 생제르맹)의 존재감이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한때 골과 어시스트를 가리지 않으며 축구대표팀 공격의 에이스로 활약하던 시기와는 거리가 먼 흐름입니다. 흐름이 많이 꺾인 건 홍명보 감독 부임 이후입니다. 결국엔 대표팀 핵심 역할을 해줘야 하는 선수라는 점에서 '이강인 활용법'을 찾는 건 홍명보 감독의 중요한 과제가 됐습니다.
벤투, 클린스만, 그리고 황선홍 체제에서의 이강인
파울루 벤투(포르투갈) 전 감독 시절 태극마크와 인연이 깊지 않았던 이강인은 위르겐 클린스만(독일) 전 감독 부임 이후 빠르게 대표팀 핵심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지난 2023년 10월~11월에 걸쳐 A매치 4경기 연속 공격 포인트(4골 3도움)의 맹활약을 펼친 적이 있을 정도입니다.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에서도 3골 1도움을 기록하는 등 단숨에 대표팀 에이스로 올라섰습니다. 손흥민(로스앤젤레스FC)의 공격 비중을 분산시켰다는 점에서 대표팀으로서도 반가운 일이었다.
홍명보호 출범 이후의 부진
홍명보호 출범 이후 A매치 10경기에서 1골 2도움. 그야말로 '급격하게' 줄어든 공격포인트 수는 그래서 더 아쉬움이 남을 수밖에 없다. 유일한 골마저 2026 국제축구연맹(FIFA) 월드컵 본선 진출이 확정된 월드컵 3차 예선 쿠웨이트전에서야 나왔다. 홍명보호 출범 이후 월드컵 3차 예선 상대들이 대부분이었으나, 이강인은 이미 부담이 더 큰 아시안컵 본선이나 3차 예선보다 더 밀집수비를 펼친 팀들을 상대로도 존재감을 발휘한 바 있다.
감독의 전술적 역할
물론 공격 포인트가 전부는 아니고, 공격 전개 등 보이지 않는 영향력도 간과할 수 없다. 다만 임시 감독들을 포함해 전임 감독들 체제에서는 공격 포인트 등 이강인이 두드러진 경기가 많았다는 점을 돌아보면, 결국 홍명보 감독이 이강인의 재능을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문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공격 포인트가 조금 줄어든 게 아니라 완전히 흐름이 꺾였다는 점, 과거와 달리 이강인이 대표팀 승리의 중심이 된 경기를 좀처럼 찾아볼 수 없다는 점도 같은 맥락이다.
미래를 위한 과제
손흥민의 존재감이 여전하지만, 장기적으로는 대표팀 공격의 무게 중심은 전성기를 앞둔 이강인에게 서서히 옮겨갈 필요가 있다. 홍명보호 출범 이후 다시 대표팀 내 공격 비중이 커진 손흥민의 부담을 덜어준다는 측면에서도 이강인의 재능을 잘 활용하는 게 중요하다. 이강인 활용법을 찾기 위한 홍명보 감독의 고민이 필요한 이유다.
멕시코전, 변화의 기회
최근 스리백 전술로의 변화는 이강인의 공격 비중을 더 키울 묘책이 될 수도 있다. 소집 훈련 도중 발목 부상을 당했던 이강인은 이 여파로 지난 미국전에선 교체로만 나섰다. 그러나 10일 오전 10시 30분(한국시간) 미국 테네시주 내슈빌의 지오디스 파크에서 열리는 멕시코전을 선발 출전이 유력하다. 스리백 전형이 유지된다면, 이강인은 측면 공격수 역할을 맡을 가능성이 크다. 더구나 멕시코전은 황인범(페예노르트)과 이재성(마인츠05)이 모두 부상으로 빠진다. 경기를 풀어줄 수 있는 이강인의 역할은 더 커질 수밖에 없다.
이강인, 부활을 위한 숙제
이강인이 다시금 대표팀 에이스 존재감을 되찾을 수 있다면, 본격적으로 월드컵 모드로 돌입한 홍명보호엔 더할 나위 없는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손흥민 부담을 덜어주는 건 물론 손흥민과 강력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전임 감독들 체제에서 대표팀 핵심 역할을 할 수 있는 선수임이 증명된 만큼, 그 활용법을 다시 찾는 건 오롯이 홍명보 감독의 고민과 전술적인 역량에 달렸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이강인의 최근 부진 원인은 무엇인가요?
A.홍명보 감독 부임 이후 전술적인 문제와 선수 기용의 변화, 그리고 이강인 본인의 부상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Q.홍명보 감독은 이강인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요?
A.이강인의 장점인 창의적인 패스와 슈팅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술을 개발하고, 손흥민과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역할을 부여해야 합니다.
Q.멕시코전에서 이강인의 활약을 기대해도 될까요?
A.스리백 전술 변화와 주전 선수들의 부상으로 인해 이강인에게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멕시코전에서 이강인이 어떤 활약을 보여줄지 주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