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LAFC 이적 후에도 토트넘의 '손愛'는 ing… 잊지 못하는 10년의 발자취
손흥민, 토트넘과 작별 그리고 새로운 시작
토트넘은 손흥민에 미련이 한참 남은 것으로 보인다. 손흥민은 뉴캐슬 유나이티드전을 끝으로 토트넘과 작별을 고했다. 사전 기자회견에서 10년간 정든 토트넘을 떠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손흥민은 고별전에서 눈물을 펑펑 흘리며 동료들, 팬들과 마지막 경기를 마쳤고, 한국에 남아 자신의 이적 최종 단계를 준비했다. 다음 행선지는 미국 메이저리그 사커(MLS)였다. LAFC는 손흥민의 이적을 발표하면서 손흥민과 2027년까지 지정 선수 계약을 맺고, 2028년까지 연장 옵션, 2029년까지 추가 연장 옵션이 포함된다고 전했다. 손흥민은 2,650만 달러(약 360억 원)라는 MLS 역사상 최고 이적료까지 기록했다.
LAFC 데뷔, 성공적인 시작
이적 3일 만에 성공적인 데뷔전까지 마쳤다. 손흥민은 미국 메이저리그 사커(MLS) 데뷔전을 치렀다. LAFC와 시카고 파이어와의 경기 교체 명단에 포함된 그는 후반 16분 데이비드 마르티네스와 교체되며 생애 처음으로 미국 무대를 밟았다. 짧은 시간에도 손흥민의 활약은 준수했다. 특히 후반 31분 페널티킥을 유도했다. 1-2로 뒤쳐지던 상황에서 팀의 동점골을 이끌면서 2-2 무승부로 경기를 마쳤다.
토트넘, 손흥민을 잊지 못하는 이유
손흥민이 떠난 토트넘은 그의 빈자리를 그리워하고 있는 모양새다. 토트넘은 손흥민이 LAFC 입단을 확정하기 직전 구단 홈페이지를 통해 손흥민과의 이별을 공식 발표했다. 이후 공식 채널을 통해 손흥민이 작별 인사를 전하는 영상을 공개했고, 손흥민의 지난 10년을 기념하는 다양한 게시물들을 게시했다. 국내 이용자들에게만 공개된 게시물까지 포함하면 24개의 각종 사진과 영상이 하루종일 토트넘 계정을 채웠다.
끊이지 않는 '손흥민 사랑'
이적한 지 사흘이 지났는데도 아직까지 손흥민 관련 게시물을 올리는 중이다. 토트넘은 손흥민이 토트넘에서 넣었던 가장 인상적인 골 영상들을 게시했다. 첼시전 환상 드리블 골부터 손흥민이 푸스카스 상을 받았던 2019-20시즌 번리전 70m 골, 2018-19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8강전에서 맨체스터 시티를 울렸던 환상 감아차기 골, 지난 시즌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상대로 올린 코너킥 골까지 다양했다.
해리 케인의 메시지, 손흥민을 향한 진심
바이에른 뮌헨으로 떠난 해리 케인이 손흥민을 언급한 인터뷰까지 전했다. 토트넘과 친선 경기를 치른 후 케인은 "손흥민이 토트넘에서 보낸 시간에 큰 축하를 보낸다. 그는 토트넘의 레전드로 남을 것이고, 지난 시즌 그 트로피를 들면서 마무리한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을 없었을 거다"고 말했다.
새로운 시대의 시작과 우려
손흥민 없는 토트넘은 새 시대를 준비하고 있지만, 우려도 나오고 있다. 토마스 프랭크 감독 체제에서 모하메드 쿠두스, 주앙 팔리냐 등을 영입했지만 모건 깁스-화이트를 데려오지 못했다. 제임스 매디슨이 장기 부상을 당하면서 10번 미드필더 자리 공백이 커졌고, 직전 뮌헨과 친선경기에서 0-4 대패를 당했다. 토트넘은 오는 파리 생제르맹(PSG)과 UEFA 슈퍼컵 경기를 치른 뒤 번리와 프리미어리그 개막전을 갖는다.
손흥민, 토트넘을 떠났지만 그들의 마음속엔 영원히
손흥민의 LAFC 이적 이후에도 토트넘은 그의 10년간의 활약을 기리는 게시물을 쏟아내며 변함없는 애정을 과시했다. 성공적인 MLS 데뷔와 해리 케인의 칭찬까지 더해지며, 손흥민은 토트넘 팬들의 마음속에 영원히 기억될 것이다.
자주 묻는 질문
Q.손흥민의 LAFC 이적료는 얼마인가요?
A.손흥민의 LAFC 이적료는 약 360억 원으로, MLS 역사상 최고액을 기록했습니다.
Q.토트넘은 손흥민을 어떻게 기억하고 있나요?
A.토트넘은 손흥민의 10년간의 활약을 기념하는 다양한 게시물을 올리고, 해리 케인 등 동료들의 칭찬을 전하며 그의 헌신을 기리고 있습니다.
Q.손흥민의 LAFC 데뷔전은 어땠나요?
A.손흥민은 데뷔전에서 페널티킥을 유도하며 팀의 동점골을 이끌어, 짧은 시간에도 인상적인 활약을 펼쳤습니다.